머로우 소달리, 기후변화가 기관 투자자들의 최우선 안건으로 지목

 

(뉴미디어뉴스) 29조달러 규모의 자산을 관리하는 기관 투자자들에게 기업 이사회에서 가장 시급하게 다뤄야 할 이슈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들은 기후변화를 최우선 안건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머로우 소달리(Morrow Sodali)가 지난 11일 발표한 2021년 기관투자자 설문조사(2021 Institutional Investor Survey)의 주요 결과 중 일부이다.

이 연례 설문조사는 전 세계 40여개 기관투자들이 기업을 분석할 때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들이 주주 회의에서 투표권 행사를 결정할 때 중점을 두는 주요 분야를 알아 보기 위해 실시됐다.

설문 문항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지속가능성, 보수와 연차 총회(AGM) 관련 이슈, 및 주주 행동주의를 포함한 기업 참여의 최근 추세를 확인하도록 설계했다.

올해로 6주년을 맞는 2021년 설문조사에서는 ESG에 대한 집중적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것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조사대상 투자 기관들은 ESG 성과가 양호한 재무 실적과 명확한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기업체들이 이들 주제에 대한 참여와 보고를 개선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이슈에는 과거 어느 때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이사회 구성, 임원의 보수, 인적 자본 관리 등이 포함되는 가운데 기후 변화가 투자자들의 시급한 참여 측면에서 최우선 안건으로 떠올랐다. 설문조사 결과, 투자자들은 기업의 ESG 보고의 품질을 개선할 여지가 많이 있다고 지적하고 특히 기업체들이 이러한 주제를 사업 계획 맥락에서 설명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체들은 경영진과 이사회에 적합한 인물들이 참여해야 하고 그들은 관련 이슈를 협의하기 위해 적절히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투자자들은 기후변화와 재무 위기 및 기회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기후변화가 기업의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 지평을 설명하며, 업무 수행의 계량적 분석, 목표 및 실적이 명확하게 공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후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것이 명확해진 것에 비추어 볼 때 응답자의 75%가 첫 번째로 선택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가 다른 보고 프레임워크를 훨씬 능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설문조사는 TCFD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많은 투자자들은 기업체들이 이에 부응하든지 아니면 왜 그것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는지를 설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로 많이 선정한 것은 SAS3으로 응답자의 커다란 비중(39%)이 자체 고유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흥미로운 일이다. 이것은 투자자들이 이와 관련해 훨씬 더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시장에 보내는 메시지이다.

이 조사에서는 절대 다수(86%)의 투자자 응답자들이 기업체가 기업 목표를 공개해야 하고 상당한 비중(20%)의 응답자들이 이 이슈로 인해 이사회 의장이나 다른 이사들을 반대하는 투표를 하게 할 수도 있다고 말해 기업 목표에 관한 진술이 지속 가능한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는 원동력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ESG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전략과 성과를 평가하는 핵심 요소로 확고히 자리매김했고, 예상한 대로 응답자의 압도적 다수(95%)가 전략 및 성과가 임원의 성과급 계획에 반영되기를 바라고 있다. 몇 년 동안의 추세를 볼 때 투자자들은 성과급의 비율을 지속가능성 조치와 연계시키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고, 2021년의 경우, 5~25%가 합리적인 수준이라는 것에 강력한 합의(69%)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지속가능성 성과 분석 결과를 단기 성과급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을 지지한 비율이 크게 상승(95%)한 것으로 나타난 연간 성과급에 대한 반응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투자자들은 2018년 단기 성과급 프로그램에서 ESG성과 분석 결과가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29%가 '중요하지 않다'고 답했고 8%는 응답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모든 유형의 계량적 분석이 같지 않은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ESG 목표가 연간 성과급에 확실히 포함될지에 대한 흥미로운 의문을 갖게 한다.

머로우 소달리의 지난 3년 동안 설문조사에서 '임원의 보수 제안에 반대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투자자들은 일관되게 '보수와 성과의 부조화'가 주된 관심사라고 응답했다. 올해 설문조사에서는 그러한 부조화의 핵심 지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어서 이 이슈를 더 깊이 검토하려 했다.

이 질문에 대해 투자자들은 성과 감점 요인을 감안하지 않고 지불한 성과급 계획(63%), 코로나19에 심각한 영향을 받은 동안에 지급한 보너스(46%), 자유재량으로 변동이 많은 지급 프로그램(29%) 등을 주요 관심사항으로 지목했다.

주주 행동주의 활동은 2021년에도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에서 투자자들이 전통적인 캠페인과 ESG관련 행동주의자 캠페인을 모두 더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사회에 참여하는 것이 이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는 가운데 다른 주주들과의 협조가 더 받아들일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추세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2021년 조사에서 응답자의 86%가 다른 주주들과의 협조가 이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데 '매우 동의'하거나 '어느 정도 동의'한다고 대답해 2018년 조사 결과(12%) 보다 크게 높아졌다.

투자자들이 행동주의자를 지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부실한 재무 성과 외에 부실한 전략적 결정이다. 투자자들은 어떤 ESG 요인이 행동주의자들을 지지하게 만드느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66%가 ESG 주주 의결에 대한 부족한 대응을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적했다.

지난해 조사에서 이사회가 ESG 이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냐는 비슷한 질문을 투자자들에게 한 결과, 21%만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 질문에 대한 지지가 2021년에 극적으로 상승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는 증가하고 있는 기후 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 차원의 첨예한 관심이 올해 투자자 반응의 매우 중요한 테마라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머로우 소달리의 2021년 기관투자자 설문조사(Institutional Investor Survey 2021) 결과 전문은 여기(https://bit.ly/3eILL0c)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