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관광사업 등급 평가체계 전면 개편…공통부문 신설

해수부, ‘어촌관광사업 등급결정기관 지정 및 등급결정에 관한 고시’ 개정

 

(뉴미디어뉴스) 앞으로 어촌관광사업의 등급 부여 부문이 체험,숙박,음식 등 3개 부문별로 통합되고, 공통 평가부문이 신설된다.

해양수산부는 더 나은 어촌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촌계가 운영하는 농어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사업 및 농어촌민박사업 등 어촌관광사업에 대한 등급 평가체계를 전면 개편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해수부는 코로나19로 어촌관광 이용자들의 안전과 위생관리 강화 요구가 증가하고, 사회 전반적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치 창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등급체계 개편안을 마련해 왔다.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오는 15일 '어촌관광사업 등급결정기관 지정 및 등급결정에 관한 고시'를 개정해 어촌관광사업에 대한 등급 평가체계를 개편한다.

개편된 평가체계에 따르면, 먼저 등급 부여 부문을 경관 및 서비스,체험,숙박,음식 등 4개 부문에서 체험,숙박,음식 등 3개 부문별로 통합하고 공통 평가부문을 신설한다.

각 어촌관광사업자가 3개 부문별로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공통 평가부문에서 3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한다. 공통 평가부문은 운영서비스 개선과 마을환경관리 등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안전물품 보유, 보험 가입, 종사자의 안전교육 이수 등 안전과 위생에 관련된 항목은 부문별 필수요건으로 변경했다. 필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다른 평가항목의 점수가 높더라도 등급을 부여하지 않도록 해 철저한 안전 및 위생관리가 이뤄지도록 했다.

아울러 친환경 운영 관리, 지역사회 갈등관리 및 공헌활동, 어촌 개방성 강화와 관련된 평가지표를 신설하는 등 ESG 가치 창출을 위한 평가항목도 새로 도입했다.

환경(Environment)은 체험구역 윤번제,채취량 제한,일회용품 사용 제한 등을, 사회(Social)는 갈등관리,지역사회 공헌 활동 등을, 지배구조(Governance)는 조합원,귀어인 참여와 공정한 이익 분배 구조 등을 평가한다.

최종욱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이번 어촌관광 등급제 개편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어촌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어촌관광이 지역사회의 개방과 사회적 기여에도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2015년부터 어촌체험휴양마을 등 어촌관광사업의 서비스 수준을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진단하고 평가한 후 등급을 매겨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왔다.

지난해에는 경남 거제 다대어촌체험마을이 전 부문에서 1등급을 받았고, 이달 기준 총 57개 어촌체험휴양마을이 부문별로 1등급에서 3등급까지 평가를 받았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