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 경제를 위한 폐배터리 재활용·전고체 배터리 세미나 개최

 

(뉴미디어뉴스) 세미나허브는 최근 이슈되고 있는 '순환 경제를 위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동향 및 사업화 방안 세미나', '전기차 배터리 광물 및 소재 개발 이슈와 전고체 배터리 세미나'를 5월 24일~2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삼정KPMG가 지난달 21일에 발간한 '배터리 순환 경제,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의 부상과 기업의 대응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5년부터 연평균 33% 성장해 2040년 약 68조원(573억달러)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폐배터리 규모, 원자재 가격의 증가, ESG 경영 트렌드 등으로 배터리 순환 경제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또한 순환 경제를 위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니켈, 리튬 등 주요 광물 수입의존도가 높은 국내 업체들의 공급망 확보에 도움이 돼 배터리 시장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전기차 시대를 선도할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 또한 상당하다.

이에 세미나허브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과 차세대 배터리로 떠오르는 전고체 배터리의 최신 기술 동향 파악 및 주요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5월 24일(화) '순환 경제를 위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동향 및 사업화 방안 세미나'에서는 삼성증권 장정훈 이사가 △배터리 순환 경제의 시작- 폐배터리 성장과 리사이클링 시대의 서막에 대해서 강연하고 이어서 한국환경연구원 자원순환연구실 조지혜 실장이 △전기차 배터리 순환 경제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강연한다. 한국전지산업협회 김유탁 본부장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시장, 기술 동향 및 사업화 모델에 대해 강연하고, 이어서 포스코경영연구원 박재범 수석이 △배터리 소재, 원료 및 폐배터리 추출 소재 시장 전망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정재범 선임이 △폐배터리 화재/폭발 원인과 대응 방안을 강연한다. 민테크 이재훈 전무는 △배터리 진단기술 소개, 성능 평가 및 재사용 실증 사례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손정수 박사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기술 현황 및 물리적 처리 기술을, 그리고 성일하이텍 선우정호 전무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 화학적 처리, 이차전지 원료화에 대해 강연한다.

5월 25일(수) '전기차 배터리 광물 및 소재 개발 이슈와 전고체 배터리 세미나'에서는 하이투자증권 정원석 연구위원이 △EV용 배터리 밸류체인 이슈 및 소재 개발 방안, 이어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전망 및 주요 업체별 개발현황에 대해서 강연한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조우석 박사가 △전고체 배터리 현황과 미래 전망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조성준 본부장이 △배터리 원료광물 공급망 구축 방안에 대해 강연한다. 연세대학교 이상영 교수가 △고분자전해질 기반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 동향 및 전망에 대해 강연하고 이어서 건국대학교 최원창 교수가 △고용량 NCA 및 NCM 양극재 기술개발 동향에 대해 강연한다. KIST 정훈기 박사가 △차세대 실리콘 음극 활물질 기술개발 동향 및 전망을,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 신상기 대표가 △차세대 이차전지용 분리막 코팅 기술 및 시장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세미나허브 담당자는 '순환 경제를 위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주요 광물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내 업체들의 공급망 확보에 도움이 돼 배터리 시장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고, 전기차 시대를 선도할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 또한 상당하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과 차세대 배터리로 떠오르는 전고체 배터리의 최신 기술 동향 파악 및 주요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세미나허브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