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2022 오토카 어워즈 5개 부문 수상

 

(뉴미디어뉴스) 현대자동차그룹이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Autocar)가 주관하는 '2022 오토카 어워즈(2022 Autocar Awards)'에서 제품 3개 부문, 인물 2개 부문 등 총 5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0일(현지 시각) 진행된 오토카 어워즈에서 △현대차 싼타페가 '최고의 대형차(Best Large Car)' △현대차 i20 N이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Best Affordable Driver's Car)' △기아 EV6는 '최고의 전기차(Best Electric Car)'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이 '디자인 히어로(Design Hero)' △현대차그룹 피터 슈라이어 고문이 '평생 공로상(Lifetime achievement)'을 각각 수상했다.

이날 오토카 어워즈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영국 타우체스터에 위치한 복합 문화공간 '실버스톤 윙'에서 대면 행사로 개최돼 그 의미를 더했다.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로, 영미권 독자 외에도 온라인판과 국제판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다.

오토카는 매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둔 인물과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오토카 어워즈 최고 영예의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를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오토카 어워즈에서 최고의 대형차로 선정된 싼타페는 2001년 영국에서 처음 판매된 현대차의 최장수 SUV이다. 오토카 측은 '싼타페가 화려하고 매력적이며, 기존 대형차로부터 가졌던 편견을 깨는 차'라고 호평하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또한 오토카는 i20 N에 대해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총점 102점(125점 만점)을 획득해, 2위를 압도하며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에 선정됐다'며 'i20 N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토카는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된 기아 EV6를 '경쟁차 대비 긴 주행거리는 일상적인 주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며 '그 자체로 탁월한 전기차이며 기아가 지금껏 발전한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아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 EV6는 실용적이면서도 최첨단 디자인과 경쟁차 대비 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800V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EV6는 이 외에도 '2022 유럽 올해의 차(2022 Europe Car of the Year)'를 비롯해 '2022 레드 닷 어워드(2022 Red Dot Award)'의 제품 디자인 부문 최우수상, '2022 왓 카 어워즈 올해의 차(What Car? Car of the Year Awards)' 등을 잇달아 수상하며 전 세계 자동차 무대에서 찬사를 이어오고 있다.

인물 부분에서도 현대차그룹의 수상은 이어졌다.

디자인 히어로 부문은 경력 전반에 걸쳐 자동차 디자인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개인에게 수여하는데,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이 올해의 디자인 히어로를 수상했다.

이상엽 부사장은 현대차 디자이너들과 함께 '2022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와 '2022 영국 올해의 차(UK Car of the Year)', 'IDEA 디자인 어워드(IDEA Design Award)'를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한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을 담당했다.

현대차그룹의 피터 슈라이어 고문은 40년이 넘는 기간 이룩한 업적을 바탕으로 오토카 어워즈 영예의 상 중 하나인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피터 슈라이어 고문은 2006년에 기아의 최고 디자인 책임자(CDO, Chief Design Officer)로 임명돼, 강한 인상을 남긴 '타이거 노즈' 그릴을 포함해 기아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만드는 데 중요한 발자국을 남겼다.

현대차그룹은 오토카 어워즈 수상 결과는 나날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 있는 성과라며, 동급 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전 임직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