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피해 독서 피서’ 여름 감성 물씬 담은 신간 소설 인기

 

(뉴미디어뉴스) 독서 성수기로 꼽히는 여름 휴가철, 푸른 여름 숲속의 청량함이 느껴지는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여름 숲 에디션부터 시원한 바다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신간 소설 '튜브'까지 새 옷을 입은 스테디셀러와 신작들이 여름 감성을 물씬 풍기며 독서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더위 피해 독서, 여름 휴가철 도서 구매 상승… 새 옷 입은 신간 속속 출간

올여름에는 70만 부 판매라는 대기록을 세운 '불편한 편의점'의 두 번째 이야기 '불편한 편의점 2'와 '책먹는 여우' 시리즈 신작 '책먹는 여우의 여름 이야기' 등 여름 스토리로 새롭게 돌아온 인기 작품들의 후속작들이 속속 등장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오르는 등 주목받고 있다.

여름휴가 시즌인 7~8월은 연말,연초, 신학기 철과 함께 도서 판매가 증가하는 시기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의 최근 3년간 5~6월 대비 7~8월의 국내 도서 분야 판매율도 매년 증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2020년과 2021년의 (5~6월 대비 7~8월 국내 도서) 판매 증가율은 각각 15.3%, 10.9%를 기록했으며, 올해 7월과 8월(1~2주) 국내 도서 판매 역시 전월 동기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가 동안 읽을 책을 배송 또는 서점에서 구매해, 더위를 피해 여행지와 나만의 공간에서 독서를 즐기는 독자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여름휴가 시즌 소설책 판매 활발… 소설 분야 eBook 이용률도 상승

특히 여름휴가 시즌에는 소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다. 소설 분야의 전월 동기 대비 7월의 판매 증가율은 23.0%, 8월(1~2주)의 증가율은 17.2%를 기록하며 상승 흐름을 보였다. eBook 소설 분야 다운로드율 역시 전월 동기 대비 7월과 8월(1~2주)에 각각 6.6%, 23.9%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상승했다.

7월부터 8월 2주까지의 연령별 소설 베스트셀러 집계 결과 '불편한 편의점'이 20~50대 각 연령대의 구매 1위 도서로 오르는 등 대세감 속에서 올여름 휴가철에도 가장 주목받는 소설책으로 꼽혔다.

연령대별로는 '오늘 밤, 세계에서 사라진다 해도' 시리즈와 '어느 날, 내 죽음에 네가 들어왔다' 등의 로맨스물이 10,20대에게 특히 주목받았으며, 30,40대는 '파친코'와 '친절한 이방인'을 포함한 인기 드라마 원작 소설집에, 50,60대는 청년 안중근의 뜨거운 시간을 그려낸 장편소설 '하얼빈'에 특히 주목했다.

이외에도 '작별인사',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등이 최근 한 달 반 동안 전 연령대 소설 분야 베스트셀러 상단에 오르며 주목받았다.

◇여름 무더위 달래줄 예스24 PD 추천 소설 3종

폭염과 장마가 반복되는 변덕스러운 날씨와 지속되는 코로나19로 7월 말,8월 초의 여름휴가 성수기를 지나 조금 늦은 휴가를 계획하는 독자들을 위해 예스24 박형욱 소설,시 PD는 무더위에 지친 마음을 달래는 신간 소설 3권을 추천했다.

무더운 여름 휴가철에는 장르 소설, 그중 스릴러물을 찾는 독자들이 많다. 박형욱 PD는 올여름 더위에 지친 마음을 위로할 도서로 조예은 작가의 신간 소설 '트로피컬 나이트'를 추천한다. '칵테일, 러브, 좀비'에 이어 출간한 스릴러 신작으로 괴물과 유령 등 공포를 일으키는 대상을 따뜻한 관점으로 재해석해 서늘한 공포 아래 온기와 희망을 담은 사랑스러운 괴담집이다.

또 다른 추천 도서 '미키7'은 복제인간으로 끊임없이 되살아나 임무를 수행하는 주인공 '미키'의 일곱 번째 삶을 다룬 SF 소설로 흡입력 있는 스토리와 함께 봉준호 감독이 새롭게 선보일 영화의 원작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매년 여름이면 주목받는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는 올여름 푸른 색감이 돋보이는 새로운 커버의 예스리커버 한정판으로 출간돼 독자들에게 여름철 싱그러움을 더욱 깊게 전한다.

한편 예스24 온라인 서점에서는 여름 독자 선물 이벤트로 여름에 읽기 좋은 소설,시,에세이를 추천하고, 이벤트 도서를 포함한 해당 분야 책을 3만원 이상 구매하면 '파란 담요' 또는 '초록 파우치'를 함께 배송하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