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T 의사결정권자 65%, 주요 사업 위협요인으로 IT 인력 부족 꼽아”

 

(뉴미디어뉴스) 전 세계에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인 Equinix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이 직원 유지 및 채용 관련 심각한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quinix의 연례 2022 글로벌 기술 동향 조사(2022 Global Tech Trend Survey)에 따르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중 65%는 비즈니스에 대한 주요 위협 중 하나로 IT 역량을 갖춘 인력 부족을 꼽았다. 더불어 현재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재 유지(42%) 및 다양성 부족(41%)이 가장 해결해야 할 기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Equinix를 포함한 기업들은 인재 확보를 위한 여러 대안을 통해 보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지원자를 모집하고 인재 풀을 넓히고자 노력하고 있다. 100명의 국내 응답자를 포함한 총 2900명의 설문 응답자들은 기술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이로 인해 현재 및 향후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인재를 확보 및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답했다.

많은 기업은 인재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 다른 산업에 종사하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중 51%는 유사한 산업에 종사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완전히 다른 산업에 종사했던 임직원을 대상으로 재교육을 한다고 답한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는 단 29%에 불과했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구조조정 및 정리해고로 인해 임직원들이 기술 또는 경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을 물색하고 있으며, 경력 개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보다 많은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재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임직원들이 가장 많이 속한 산업은 행정 및 사무보조(42%)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금융 및 보험(32%), 제조(32%), 및 교육 서비스(27%) 순으로 나타났다. 재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한 임직원들이 가장 많이 담당하는 분야는 IT 기술(58%), 클라우드 컴퓨팅(34%) 및 인공지능/머신러닝(34%)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은 향후 2025년까지 인공지능/머신러닝 분야(37%)에서 기술 공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 뒤로 클라우드 컴퓨팅(31%) 및 IT 기술(30%) 분야에서 기술 공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아태지역의 경우, 인공지능/머신러닝(28%), 클라우드 컴퓨팅(26%) 및 AR/VR(24%) 분야에서 기술 공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장혜덕 Equinix 한국 대표는 '오늘날 국내 기업들은 대퇴직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기업이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소속감과 의미 있는 발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근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며 'Equinix는 직원들이 직장에서 온전히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의미 있는 경력을 양성하고 최고의 근무 환경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랜디 갤빈 모란디(Brandi Galvin Morandi) Equinix 최고법무및인사책임자(Chief Legal and HR Officer)는 '설문 조사 결과, 인재들이 적합하지 않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관계로 전 세계 기술 중심 기업들의 인재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며 '특정 역할에 필요한 특정 기술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며, 지원자들을 위한 교육과 준비 및 취업 기회에 대한 더 나은 지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Equinix는 업계에 다양한 방식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개발할 기회를 제공하며, 당사는 몇 년 동안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Equinix는 기업들이 경험이 부족하거나 경험을 보유한 지원자 모두를 위한 기술 역할에 대한 점진적인 인재 개발 로드맵을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또 다른 기회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즉 향후 지원자들이 경력 지도를 위해 확립된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강력한 인재 풀을 위한 적합한 지원자들과 회사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Equinix는 또한 고등 교육 및 직업 훈련 기관이 기업 내 기술팀과 협력해 그들의 커리큘럼이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술을 부여하고 그들이 원하는 직업에 대비하도록 장려한다'고 덧붙였다.

Equinix는 커리어 패스웨이(Career Pathways)라는 경력 전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들 프로그램은 민간 생활로 전환하는 제대군인, 운동선수 경력 전환(ACT,Athlete Career Transition)과의 제휴를 통해 은퇴한 올림픽 선수 및 장애인 올림픽 선수와 같이 이전 가능한 기술을 가진 경력의 후보자를 끌어내어 인재 풀을 확장하고 다양화하도록 설계됐다.

경력 전환을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현장 운영 인력의 40%가 고용되며 항공, 석유 및 가스, 호스피탈리티 산업 등 인접 산업 종사자를 소싱하고 데이터 센터 일자리를 충원하기 위해 재교육한다. 추가 프로그램으로는 곧 출범하는 군 복무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된 스킬브리지(SkillBridge) 참전용사 채용 프로그램인 인빅터스(Invictus), 신규 졸업생 유치를 위한 뉴투커리어(New To Career), 난민 대상 인재 계획 등이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전체적으로 2022년에 750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quinix는 최근 기술 및 연결성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기술 경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까지 디지털 포용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여러 조직과 제휴해 Equinix 재단(Equinix Foundation)을 설립했다. 이 재단은 모든 나이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오늘날 디지털화된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돕는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기술 동향 설문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