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절감 ‘알뜰교통카드’ 혜택 늘어난다

7월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출시…카드사 11개까지 확대

 

(뉴미디어뉴스)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이 확대되고 사용 가능한 카드사는 11개로 늘어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22일 서울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11개 카드사와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협력 협약식'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사가 기존 신한,우리,하나,로카,티머니,DGB에서 국민,농협,BC,삼성,현대가 추가돼 총 11개사로 확대됐다.

각 카드사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에 추가 대중교통비 할인, 기타 생활 서비스 할인 등을 더한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감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전거 등 이용거리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가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교통비를 추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대중교통비를 월 최대 1만∼4만원 절감할 수 있으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대중교통비의 약 10%, 월 최대 4만원)도 받을 수 있다.

이달 기준 전국 17개 시,도 및 173개 시,군,구에서 53만명이 이용 중이다.

국토부는 다음달부터 저소득층 대상 적립금액을 상향해 연 최대 11만원을 추가로 아낄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 7월에는 적립한도를 늘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마일리지 적립 횟수를 월 44회에서 60회로 높이고 기존 월 1만~4만원에서 월 1만 5000원~6만 6000원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최초 가입 시 주소지 검증 절차를 자동화해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하는 불편을 없앤다.

이와 함께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즐겨찾기 구간 설정 기능도 추가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고물가 시기가 지속돼 국민 생활 부담이 점차 가중되고 있는 상황 속에 알뜰교통카드로 국민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어 다행'이라며 '앞으로도 알뜰교통카드가 대국민 대중교통비 지원 기반 플랫폼으로 성장해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는 동시에 교통비 부담은 완화할 수 있도록 민간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