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내수활성화 특급엔진 K-관광…“많이 오게, 많이 쓰게”

정부합동 내수대책 발표…‘- 2023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 적극 전개
숙박·놀이공원 할인쿠폰 제공, 근로자 휴가지원 확대로 국내관광 붐업

 

(뉴미디어뉴스) 정부가 'K-관광'을 대한민국 내수활성화의 특급엔진으로 속도를 높여 4~5월 일본의 골든위크와 중국의 노동절을 인바운드 관광객 선점 호기로 삼아 맞춤형 공략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9일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대한민국 내수와 수출 활성화의 특급엔진이 될 K-관광 활성화 방안으로서 관광객이 더 '많이 오게', 더 '많이 쓰게' 할 전략을 정부합동 내수대책으로 발표했다.

이에 대체불가능한 K-컬처를 무기로 '2023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숙박,놀이공원 할인쿠폰과 MZ 세대 워라밸 위한 근로자 휴가지원 확대는 물론 6월 여행가는 달 등으로 국내관광을 촉진한다. 

이번 대책에 대해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2023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대체불가능한 관광의 무기 'K-컬처'를 탑재해 인바운드 관광 회복의 변곡점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별, 세대별 맞춤형 마케팅으로 한국 여행을 해외관광객의 버킷리스트로 만들고, 국민의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해나가겠다'면서 'K-관광은 대한민국 내수와 수출 활성화의 특급엔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일본, 중국, 미국,유럽,동남아 등 지역별 전략 추진

먼저 4월에는 오는 29일부터 시작하는 일본 골든위크를 겨냥해 세대별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한다.

K-뷰티, K-패션, K-미식(구르메) 등 일본 MZ 세대의 한국에 관한 관심이 실제 한국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일 미래문화관광 동행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한편 올해는 한류 붐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드라마 를 일본에 방영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로, 중장년 원조 한류팬을 겨냥해 '겨울연가 추억 재구성' 캠페인도 추진한다.

오는 29일부터 5월 3일은 중국 노동절 계기로 씀씀이가 큰 중국 관광객 수요도 공략한다.

이에 이달 한-중 항공편 증편 및 페리 재개 계기, 중국 온라인여행사(씨트립 등)와 공동으로 '한국 다시 가자' 캠페인을 진행한다. 

중국 유력 모바일 페이사와 함께 한국여행 상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쇼핑 인센티브 마케팅도 펼친다. 이어 5월에는 베이징에서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해 현지에서 중국인의 한국방문 심리를 자극할 예정이다.

일주일 이상 머무르는 미국,유럽의 원거리 여행자도 유치하고 파리,런던에서 '테이스트 코리아'를 개최하는 등 K-미식도 각인시키며, 동남아 관광객 대상으로도 국가별 선호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을 만들어 마케팅을 추진한다.

◆ 한국여행을 세계인의 버킷리스트에

청와대와 경복궁, 북촌,서촌, 북악산 K-클라이밍을 엮어 청와대 관광클러스터를 만들고 K-관광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또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10개의 전통시장(K-마켓)을 엄선해 지역명사 홍보대사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지역의 핵심 관광명소로 재탄생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드림콘서트(5. 27),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6. 16.~18), 코리아서머(뷰티)세일(7월) 등 K-컬처 연계 메가 이벤트로 전 세계 K-컬처 팬덤을 한국 방문수요로 전환한다.

특히 K-컬처의 프리미엄을 더한 고부가가치 의료관광,국제회의,럭셔리관광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지역별 중점 진료 분야와 대상 국가를 연계한 '맞춤형 의료관광 패키지'를 마련해 의료 관광에 힘을 싣고, 박물관, 공연, 음식을 패키지화한 '프라이빗 특별문화체험' 등 럭셔리관광 마케팅도 추진한다.

◆ 숙박할인쿠폰 100만장, 놀이공원할인쿠폰 18만장, 해외여행 수요 국내 전환

'쿠폰받고 여행가자' 이벤트도 펼쳐 숙박시설 3만 원 할인권 100만 장과 놀이공원(테마파크, 워터파크 등) 이용 1만 원 할인권 18만 장을 제공해 부담 없이 여행을 떠날 수 있게 한다.

중소,중견기업이 10만 원, 근로자가 20만 원을 여행자금으로 적립하면 정부가 1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는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도 수요에 따라 9만 명에서 최대 19만 명까지 확대해 MZ 세대 워라밸 향상을 돕는다.

교통,숙박,레저 등 전방위적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6월 여행가는 달'을 추진하고, 달마다 마지막 주말을 '여행이 있는 주말'로 지정해 지자체와 연계해 주말 여행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전국적으로 여행가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한편 문체부는 인바운드 관광 수요를 회복하고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 대체불가능한 K-컬처를 탑재한 K-관광 정책을 짜임새 있고 정교하게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