흩어진 청년정책 정보, 민간 플랫폼에서 한 번에 제공

과기정통부, ‘디지털플랫폼정부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본격 착수
75억 8700만원 규모로 6개 과제 추진을 위한 수행기업·기관 모집

 

 

(뉴미디어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확정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에 따라 '디지털플랫폼정부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75억 8700만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데, 6개 과제 추진을 위한 수행기업과 기관을 모집한다.  

 

이에 흩어진 청년지원 정책 정보를 민간 플랫폼을 중심으로 연계하고 마음건강 관련 데이터 관련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지는 새로운 일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사업 전담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오는 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기업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사업은 국민,기업이 단기에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개선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과제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내 '국민드림(Dream) 프로젝트'와 연계하는 등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긴밀히 협의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민간공모 3개 과제와 조달발주 3개 과제 등 75억 8700만 원 규모의 6개 과제에 대해 핵심 과업내용을 설명하고 주요 절차를 안내한다. 

 

과제별로 살펴보면, 우선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과제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흩어진 청년지원 정책 정보를 청년들에게 친숙한 민간 플랫폼을 중심으로 연계한다. 

 

또한 필요한 청년 정책을 한 곳에서 통합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맞춤형 추천은 물론 주요정책에 대한 간편신청 서비스도 구현한다. 

 

맞춤형 마음건강 돌봄 플랫폼 과제는 마음건강 관련 데이터를 수집,연계,분석,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학생,청년,군장병 등 대상별 맞춤형 웰니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마음건강 정보 접근성을 강화한다. 

 

맞춤형 공공 입찰공고 추천 서비스 과제는 현재 나라장터, 자체조달 시스템, 각종 기관 사이트 등에 산재된 공공의 입찰공고를 통합조회한다.  

 

아울러 발주서류에 대한 인공지능 분석 데이터 및 기업 데이터 등을 결합한 맞춤형 공고추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의 편의를 돕고 공공입찰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국민참여형 복지위기 알림 서비스 과제는 모바일앱을 통한 신고접수 채널을 마련해 단수,단전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의 위기정보와 주변의 이웃,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의 현장 신고정보를 결합해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 적기 지원이 가능해진다.   

 

주거복지 맞춤형 추천,상담 서비스 과제는 흩어진 공공 주거복지 정보 등을 자동수집하고 고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대화형 챗봇을 적용해 공공 주거복지 정보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공공 웹,앱 UI/UX 디자인시스템 설계 및 적용 과제는 개별적으로 설계되어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6000여 개의 공공 웹,앱에 대해 유형별 UI/UX 공통모델을 개발 및 보급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기존과 가장 차별화되는 것은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데이터,서비스 기능을 연계하고 민간의 혁신역량을 적극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성과를 시작으로 더 많은 혁신서비스들이 창출될 수 있도록 역량 있는 기업,기관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장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서비스혁신국장은 '올해 추진하는 사업은 국민이 단기에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과제로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동력을 확보해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설명회는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실시간 송출하며, 영상은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niadpg)에도 공개할 예정으로, 관련 내용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누리집(https://www.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